정보과제연구

정보과제연구

대상 : IT과정 학생
내용 : IT분야에 대한 연구 주제를 설정하고 소프트웨어 연구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 Computational Thinking 신장을 목표로 절차적 사
고력 단련을 통해 컴퓨터 과학자적 사고를 배양하고 관심 IT분야에 대한 자발적인 심화학습의 기회롤 제공. 

□ 운영 계획
◦대상 학생 및 수업 시수
  - IT과정 2학년
◦수업 목표
  - Computational Thinking의 절차를 수행함으로써 컴퓨터 과학자적 사고 배양
  - 학생 스스로 자신이 관심 있는 IT분야에 대한 심화 학습의 기회를 제공
  - 창의적 사고력과 연구 역량 배양
◦주요 내용
  - 학습 모형 : PBL(Project-Based Learning)
  - 다양한 주제에 대한 학생 발표

소프트웨어(SW) 연구과제 발표회

소프트웨어(SW) 연구과제 발표회는 본교 IT과정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탐구·실험·실습·제작 등의 활동 결과를 발표하는 행사입니다. 평소 학생들의 활동에 궁금증을 가지고 계셨던 학부모님들을 직접 초대하여 예비성인으로써 당당히 인정받을 수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재학생뿐만 아니라 지역 중·고등학교 학생과 선생님을 초대하여 다양한 사람들에게 정보와 꿈을 교류하는 장으로 연결합니다. 

□ 목적
◦ 業을 기반으로 한 소프트웨어 전공 및 학문에 대한 심화된 연구 활동을 통해 창의적 사고력과 연구 역량 배양
◦ 소프트웨어 연구 활동을 통한 탐구 자세 및 성취감 고취
◦ 1년간의 준비과정(IT교과 수업과 스터디 활동) 및 결과물 산출을 통한 진로역량 개발
◦ IT관련 진로 및 연구 분야를 미리 알아 볼 수 있는 기회 제공
◦ IT 교과 수업 및 스터디 활동을 통한 결과물 도출
◦ SW교육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사의 인식 변화

□ 소프트웨어 연구과제 발표회 진행절차

□ 연구 주제 선정 및 조사
◦ 연구 주제 선정을 위한 문제를 발견하고 선정 및 진술
◦ 연구계획서(주제, 논문형식, 연구의 필요성, 연구내용 및 방법, 기대효과) 작성

□ 이론 학습
◦ 연구에 필요한 도서구입 및 이론 학습

□ 연구 진행
◦ 연구일지(5회 이상) 및 중간보고서 작성

◦ 포스터 및 최종 보고서 작성

□ SW 연구과제 발표회

□ 소프트웨어(SW) 연구과제 발표 주제(2018년)
  •이중 PBFT(Practical Byzantine Fault Tolerance)를 이용한 합리적인 P2P대출 서비스의 알고리즘 설계(연구논문)
  •CNN/RNN 기반 Sentiment Analyze 모델에서 Word Embedding과 Character Embedding의 성능 비교(연구논문)
  •오디오 신호 분석을 통한 리듬게임 자동 노트 생성 기능 구현(창의적산출물)
  •Analysis of DNA storage-based DBMS and suggestions for its development(소논문)
  •동의의견 코드의 속도 차이 분석 및 실행 속도 향상에 관한 제언 - c언어, c#, go언어를 대상으로(연구논문)
   외 17편(39명)